HOME > 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능엄주의 공덕
등록일 2015-10-12 조회수 17963 작성자 관리자

지극한 능엄주 기도의 가피는 무량한 행복

 

기도는 마음을 청정하게 하여 내 업을 맑히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헤아릴 수 없는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지은 업이 청정해진다는 것은 불행한 삶에서 행복의 삶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 기도의 성취가 바로 부처님의 가장 큰 가피인 것입니다. 봉녕사에서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새벽예불에 능엄주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능엄주의 커다란 위신력 때문입니다.

경전에 등장하는 주가운데 가장 길고 최고의 영묘한 힘을 지닌 능엄주는 능엄경楞嚴經에서 아난존자가 탁발 중에 마등가녀의 주술에 넘어가 파계의 위험에 처한 광경을 신통력으로 보신 부처님께서 아난존자를 위험에서 구출한 후 수행의 방법을 묻는 대중을 위해 설하신 대다라니입니다. 이 능엄주 첫부분의 해석을 보면 "대여래大如來께서 정수리의 육계상肉髮相에서 그 어떤 자도 능히 미칠 수 없는 대지혜 광명을 놓으사 그 광명의 큰 우산을 만드시어 모두를 끌어안으셨습니다."라고 하여 여래께서 이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수행자를 보호하시되 안팎으로 수행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를 완전히 조복시켜 일체의 장애를 없애주신다는 뜻입니다.

세주당 묘엄 큰스님께서도 처음 출가하여 대승사 윤필암에 계실 때 성철스님께 받은 능엄주로 21일 동안 철야 기도를 하시어 한번 들으면 잊지 않는 총명한 지혜를 얻으셨고 오랜 지병이 치유되는 가피를 입으셨습니다. 후에 봉녕사 승가대학을 개원하시고 학인스님들이 공부하는 중에 장애 없이 원만히 공부를 잘 마쳐서 중생을 교화하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매일 새벽예불에 능엄주를 독송하도록 하셨습니다. 이처럼 능엄주를 지송하면 호법성중님의 옹호를 받아 모든 재앙이 소멸되고 바라는 바 소원이 모두 성취됩니다. 그래서 티베트에서도 한 해의 시작인 정월이 되면 스님들을 초청해서 능엄주 기도를 하며 새로운 한 해의 재앙을 미리 막고 소원성취와 길상함을 기원하는 풍습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능엄주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시방세계의 불보살님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고, 능엄주의 위신력과 공덕을 찬탄한 후에 모든 부처님과 신들의 명호를 염송하고 깨달음을 위한 간절한 발원과 회향문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능엄주 기도를 바르게 하려면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같은 장소에서 하루 21독 이상 하여야 합니다. 작고 가벼운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 것은 지속적으로 같은 자리에 떨어지는 까닭인 것처럼 능엄주와 내가 한 몸이 되어 일념으로 꾸준히 정진하는 가운데에 원하는 바가 성취되는 것입니다. 혹 능엄주를 외우지 못하더라도 매일 지송하거나 써서 몸에 지니거나 집안에 두거나 하면 과거생에 지은 죄의 업장이 소멸되고, 소원을 성취하며 모든 일에 장애가 없이 길상하게 이루어지는 공덕이 있습니다. 능엄주 법문으로 전 세계의 수많은 불자들이 큰 가피를 받을 수 있도록 이끄신 중국 위앙종의 제9대 법손法孫이신 선화상인께서도 능엄주의 공덕을 자세히 말씀하고 계십니다. 지성으로 능엄주 기도를 드리면 모든 악한 귀신들이 난무하는 악처(惡處)에 떨어지지 않고 모든 겁에 태어날 때 마다 하천한 곳이나 빈궁한 곳에 태어나지 않으며 모든 여래의 공덕을 받아 세세생생 여래의 복을 함께 누리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비록 계를 파한 중죄를 지었더라도 일시에 소멸되어 계체가 청정하게 되고 원하는 소원이 모두 원만하게 성취되며, 구족되는 과보를 받습니다. 또한 모든 국토가 편안하게 되며, 모든 투쟁과 분열이 사라지고 세세생생 풍족하여 무병장수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반드시 오계를 지키고 육바라밀을 항상 실천하여 선업善業을 쌓으며 능엄주를 지송하는 공덕으로 나와 일체중생이 부처님의 가피를 받아 모든 죄업이 소멸되고 현세에 모든 장애가 사라져서 무량한 행복을 누리기를 간절히 발원합니다.

목록